Windows에는 동일한 이름의 DLL도 여러 버전이 존재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DLL의 전체 경로를 명시하거나 리다이렉션을 이용하거나 manifest를 이용하여 어느 위치에 있는 DLL을 사용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방법 중 어느 방법도 취하지 않는다면, 시스템은 미리 약속 된 순서로 DLL을 검색한다. 이 포스트에서는 시스템이 DLL을 검색하는 미리 약속 된 순서를 설명한다.

 

DLL 검색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 만약 메모리에 동일한 이름의 DLL이 로드되어 있을 경우 시스템은 리다이렉션과 manifest만 확인하고 DLL을 검색하지 않는다.

- 만약 애플리케이션이 실행중인 윈도우의 Known-DLL 목록에 포함되어 있는 DLL을 로드할 경우 시스템은 DLL을 검색하지 않고 Known-DLL의 복사본을 사용한다. 현재 시스템의 Known-DLL 목록은 다음 레지스트리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다.

Known-DLL list: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KnownDLLs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의 표준 검색 순서

시스템의 DLL 검색 순서는 Safe DLL 검색모드의 활성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Safe DLL 검색모드는 사용자의 현재 디렉토리의 검색 순서를 뒤쪽으로 변경한다.

Safe DLL 검색모드는 default로 활성화 되어 있다. 이를 비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SafeDllSearchMode 레지스트리의 값을 0으로 설정한다. SetDllDirectory 함수로도 검색 경로에 특정 디렉토리가 있는 동안 Safe DLL 검색모드를 비활성화 할 수 있다.

 

※ Windows XP는 Safe DLL 검색모드가 default로 비활성화 되어 있다. 이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를 1로 변경해야 한다.

Windows XP Service Pack 2부터 Safe DLL 검색모드가 default로 활성화 된다.

 

 

만약 Safe DLL 검색모드가 활성화되면 아래 순서로 검색을 한다.

1. 애플리케이션이 로드 된 경로

2. 시스템 디렉토리(GetSystemDirectory 함수로 얻은 경로)

3. 16-bit 시스템 디렉토리(함수로는 경로를 얻을 수 없지만 검색순서에 포함 됨)

4. Windows 경로(GetWindowsDirectory 함수로 얻은 경로)

5. 현재 경로

6. 환경변수 PATH에 존재하는 경로

 

Safe DLL 검색모드가 비활성화되면 아래 순서로 검색을 한다.

1. 애플리케이션이 로드 된 경로

2. 현재 경로

3. 시스템 디렉토리(GetSystemDirectory 함수로 얻은 경로)

4. 16-bit 시스템 디렉토리(함수로는 경로를 얻을 수 없지만 검색순서에 포함 됨)

5. Windows 경로(GetWindowsDirectory 함수로 얻은 경로)

6. 환경변수 PATH에 존재하는 경로

 

※ 중요
공격자가 검색 경로 중 하나의 권한을 취득할 경우 보안 위협이 될 수 있다.
DLL 보안 포스트를 참조하여 이러한 위협을 방지한다.

 

기타 참고사항

- Windows Store App의 경우 DLL 검색 순서가 다르다. 아래 참고 문서를 참조한다.

 

[참고 문서]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dlls/dynamic-link-library-search-order

+ Recent posts